인슈렉스(InsurEx) 개인정보 수집이용동의 ㈜사람들과사람들(이하 "회사"라 합니다)는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소중하게 생각하고,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상의 개인정보보호 규정 및 방송통신위원회가 제정한 "개인정보보호지침"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관련 법령에 의거한 개인정보취급방침을 정하여 이용자에게 본인의 개인정보가 어떠한 용도와 방식으로 이용되며,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어떠한 조치를 취하는지에 대해 알려 드립니다. 또한 본 방침을 사이트에 공개하여 이용자가 언제나 쉽게 열람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본 방침은 2016년 5월 16일부터 시행됩니다. Ⅰ.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 회사가 수집한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을 위해 활용됩니다. 1. 회원관리 (필수) - 회원제 서비스 이용에 따른 본인확인, 개인식별 - 인슈렉스(InsurEx) 보험청구 사전심사 운영서비스 제공을 위한 정보 - 불량회원의 부정이용 방지와 비인가 사용 방지 - 가입의사 확인, 가입 및 가입횟수 제한 - 불만처리 등 민원처리 - 분쟁조정을 위한 기록보존 - 고지사항 전달 2. 마케팅 및 광고에 활용 (선택) - 신규 서비스(제품) 개발 및 특화 - 회원에게 최적화된 서비스 제공 -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제공 - 접속 빈도 파악 -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3.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① (주)사람들과사람들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 이 범위를 초과하여 이용하거나 타인 또는 다른 기업 · 기관에 제공하지 않습니다. 단, 고객의 동의가 있거나 법령에 의하여 정해진 절차에 따라 정보를 요청 받은 경우는 예외로 하며, 이 경우 주의를 기울여 개인정보를 이용 및 제공할 수 있습니다. 4. 개인정보처리의 위탁 ① (주)사람들과사람들은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 인슈렉스 웹 사이트 운영 > - 위탁받는 자 (수탁자) : (주)엠서클 -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 고객을 대상으로 인슈렉스 웹 서비스 제공, 프로그램 시범사용 시연, 프로그램 사용료 수금, AS와 고객서비스, 사용자 교육 -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 고객 서비스 유효기간까지 (거래기록 5년 보유) ② (주)사람들과사람들은 위탁계약 체결 시 개인정보 보호법 제25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③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Ⅱ.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 및 수집방법 회사는 회원가입 시 개인정보수집에 대한 동의를 받고 있습니다. 개인정보수집과 관련하여 회사의 이용약관과 개인정보수집 및 이용에 대해 「동의함」 버튼을 클릭(또는 체크)할 수 있는 절차를 마련하고 있으며, 「동의함」 버튼을 클릭(또는 체크)하면 개인정보 수집에 대해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회사가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필수항목과 선택항목으로 구분됩니다. 1. 수집항목 ① 회사는 회원가입, 고객상담,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만을 수집합니다. <회원가입 시> - 필수항목 : 요양기관기호, 요양기관명칭, 사업자등록번호, 요양기관주소, 요양기관등급, 심평원 표기과목, 병원장명, 전화번호, 휴대폰번호, 전자메일, 청구담당자명 - 선택항목 : 총병실수, 총병상수, 의사수, 물리치료사수 ② 서비스 이용과정이나 사업처리 과정에서 다음과 같은 정보들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 접속 IP정보, 쿠키, 방문 일시, 서비스 이용 기록, 불량 이용 기록 2. 수집방법 회사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해당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만 사용합니다. - 홈페이지를 통한 회원가입, 회원정보 수정, 서비스에 따른 회원정보 추가 기입 및 수정, 서비스 이용, 이벤트 응모, 팩스, 전화, 고객센터 문의, 생성정보 수집 툴을 통한 수집 Ⅲ.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회사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된 후에는 해당 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단, 다음의 정보에 대해서는 아래의 이유로 명시한 기간 동안 보존합니다. 1. 회사 내부방침에 의한 정보보유 및 기간 - 보존항목 : 요양기관기호, 요양기관명칭, 사업자등록번호, 요양기관주소, 요양기관등급, 심평원 표기과목, 병원장명, 전화번호, 휴대폰번호, 전자메일, 청구담당자명, 총병실수, 총병상수, 의사수, 물리치료사수 - 보존근거 : 인슈렉스(InsurEx) 운영서비스 제공, 서비스 이용의 혼선 방지, 부정가입 및 징계기록 등의 부정이용기록은 부정 가입 및 이용 방지 - 보존기간 : 회원탈퇴 또는 개인정보 유효기간 도래 시까지 보관 2. 관련법령에 의한 정보보유 및 기간 회사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해당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만 사용합니다. - 보존항목 :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보존근거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보존기간 : 5년 - 보존항목 :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보존근거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보존기간 : 5년 - 보존항목 : 소비자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보존근거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보존기간 : 3년 - 보존항목 : 본인확인에 관한 기록 보존근거 :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보존기간 : 6개월 - 보존항목 : 서비스 이용기록, 접속 로그, 접속 IP정보 보존근거 : 통신비밀보호법 보존기간 : 3개월 - 보존항목 : 세법이 규정하는 모든 거래에 관한 장부 및 증빙서류 보존근거 : 국세기본법, 법인세법, 소득세법 등 보존기간 : 5년 Ⅳ. 개인정보의 파기절차 및 방법 회사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되거나, 보유 및 이용기간이 경과된 후에는 해당 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파기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절차 ① 이용자가 회원가입 등을 위해 입력한 정보는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된 후 별도의 DB로 옮겨져(종이의 경우 별도의 서류함)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의한 정보보호 사유(보유 및 이용기간 참조)에 따라 일정 기간 저장된 후 파기됩니다. ② 동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보유되는 이외의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2. 파기방법 ① DB 등 전자적 파일 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 :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으로 삭제 ② 종이(서면)에 작성·출력된 개인정보 : 분쇄하거나 소각 등의 방법으로 파기 Ⅴ. 개인정보의 공유 및 제공 회사는 이용자들의 개인정보를 "1.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에서 고지한 범위 내에서 이용하며, 동 범위를 초과하여 이용하거나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제3자에 제공하지 않습니다. 단, 다음의 경우에는 주의를 기울여 개인정보를 이용 및 제공할 수 있습니다. 1. 이용자들이 사전에 동의한 경우 2. 법령의 규정에 의거하거나, 수사 목적으로 법령에 정해진 절차와 방법에 따라 수사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 Ⅵ. 이용자 및 법정대리인의 권리와 그 행사방법 1. 이용자의 개인정보 조회/수정을 위해서는 '개인정보변경'(또는 '회원정보수정' 등)을, 가입해지(동의철회)를 위해서는 "’회원탈퇴’"를 클릭하여 본인 확인 절차를 거치신 후 직접 열람, 정정 또는 탈퇴가 가능합니다. 혹은 개인정보관리책임자에게 서면, 전화 또는 이메일로 연락하시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2. 이용자의 개인정보의 오류에 대한 정정을 요청한 경우에는 정정을 완료하기 전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 또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또한 잘못된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이미 제공한 경우에는 정정 처리결과를 제3자에게 지체 없이 통지하여 정정이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3. 회사는 이용자 혹은 법정 대리인의 요청에 의해 해지 또는 삭제된 개인정보는 "3.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에 명시된 바에 따라 처리하고 그 외의 용도로 열람 또는 이용할 수 없도록 처리하고 있습니다. Ⅶ.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회사는 이용자에게 특화된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이용자의 정보를 수시로 저장하고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쿠키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가 이용자의 브라우저에게 보내는 아주 작은 텍스트 파일로 이용자 컴퓨터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됩니다. 1. 쿠키의 사용 목적 ① 회원과 비회원의 접속빈도나 방문시간 등의 분석 ② 이용자의 취향과 관심분야 파악 및 자취 추적 ③ 개인 맞춤서비스 제공 2. 이용자는 쿠키 설치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용자는 웹브라우저에서 옵션을 설정함으로써 쿠키에 의한 정보수집 수준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①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경우, 웹브라우저의 [도구]>[인터넷옵션]>[개인정보]>[설정]에서 쿠키에 의한 정보수집 수준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② 쿠키에 의한 정보수집 수준 조정을 통해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가 저장될 때마다 확인을 하거나, 아니면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③ 단, 이용자가 쿠키 설치를 거부할 경우 로그인이 필요한 일부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Ⅷ.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기술적·관리적 대책 회사는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취급함에 있어 개인정보가 분실, 도난, 누출, 변조 또는 훼손되지 않도록 안정성 확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기술적· 관리적 대책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1. 기술적 보호 대책 ①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비밀번호에 의해 보호되며, 중요한 데이터는 파일 및 전송 데이터를 암호화하거나 파일 잠금기능을 사용하는 등 별도 보안기능을 통해 보호되고 있습니다. ② 해킹 등에 의해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외부 침입을 차단하는 장치를 이용하고 있으며, 침입탐지시스템을 설치하여 24시간 감시하고 있습니다. 2. 관리적 보호 대책 ① 회사는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취급할 수 있는 자를 최소한으로 제한하고, 별도의 비밀번호를 부여하여 접근 권한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② 회사는 이용자의 개인적인 부주의로 아이디, 비밀번호 등 개인정보가 유출되어 발생한 문제와 기본적인 인터넷의 위험성 때문에 일어나는 일들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이용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는 반드시 본인만 사용하고, 비밀번호를 자주 변경하며, 공용PC에서의 로그인시 개인정보가 유출되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 주시기 바랍니다. 부칙 본 개인정보취급방침은 2016년 05월 16일부터 적용됩니다. 법령·정책 또는 보안기술의 변경에 따라 현 개인정보취급방침 내용의 추가·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에는 개정안 적용일의 7일 전부터 회사의 사이트 내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 다만, 개인정보의 수집 및 활용, 제 3자 제공 등과 같이 이용자 권리의 중요한 변경이 있을 경우에는 최소 30일 전에 고지합니다.